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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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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2020.6.12

페이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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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회복지과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2,787회   작성일Date 21-01-06 17:05

본문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 1장 총칙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1.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각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신청과 이용, 서비스 자격조건 확인, 서비스 자격조건에 따른 혜택제공, 서비스 연계 민원처리, 서비스 맞춤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2. 후원서비스 제공 및 관리: 기부자에 대한 관리, 후원내력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 사용내용보고, 기부자 홍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3. 자원봉사자 실적관리: 자원봉사자 모집 및 홍보, 실적관리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4. 사회복지 실습생 관리: 사회복지 실습생 수퍼비전, 실습확인서 작성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5.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지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탈퇴 후 3년/파기를 요청 시 절차에 따라 즉시(5일 이내) 파기


2. 후원자 관리: 마지막 후원일로 부터 5년


3. 자원봉사자 관리: 마지막 활동일로 부터 5년


4. 실습생 관리: 실습 종료 후 5년


5.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복지관 홈페이지 탈퇴 후 바로 삭제


6. 직원관리: 퇴사 후 3년


7. 문서관리: 수입, 지출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10년 / 업무일지, 각종사업일지, 관계기관과의 왕복 문서 5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②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1. 사회보장정보원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사회보장정보원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노인일자리 참여자선발 및 관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휴대전화, 전자메일주소 등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종료 후 5년


2. 한국고용정보원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한국고용정보원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노인일자리 참여자선발 및 활동관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휴대전화, 전자메일주소 등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종료 후 5년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복지관은 목적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위탁합니다.


No. 위탁업체명 위탁업무 비고
1 마이웹 홈페이지 유지 및 보수관리
2 CMS 후원금 자동이체 출금
3 엔컴 전산관리

②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한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통하여 공개한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는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에 따라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행사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한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내 서식(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다.


⑤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한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한다.


1.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장애유형, 등급, 건강, 주소, 휴대전화, 전자우편주소, 종교, 가족관계, 소득에 따른 분류 등급, 사진 등


2.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 성명(단체명), 성별,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연락처, 휴대전화, 주소 등


3. 자원봉사자 관리: 아이디(VMS/1365), 성명(단체명), 휴대전화, 자원봉사실적 등


4. 실습생 관리: 성명, 소속(대학), 주소, 휴대전화, 실습활동내역 등


5. 홈페이지 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전화 등


6. 직원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전화, 가족관계, 계좌번호, 건강검진결과, 학력정보, 이전근무경력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한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한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운영(네트워크 보안장비),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PC 잠금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문서보관 시 잠금장치를 갖춘 장소 이용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서성호
- 직책: 사무국장
- 연락처: 041-571-0617


②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처리한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자 지정)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열람자를 지정한다. 열람자는 담당 업무에 한하여 최소한의 권한만 지니며, 부서의 이동, 보직변경 등의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변경 시 복지관은 즉시 권한의 변경을 명한다.


② 개인정보 열람자는 제9조에 의거 개인정보 보호를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2장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복지관은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한다.


제12조(영상정보의 설치 및 관리)


① 복지관은 다음 각 호에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1. 본관 정문


2. 본관 후문


3. 본관 정문 외벽


4. 본관 무인발권기 앞


5. 본관 운동실 신발장 앞


6. 신관 정문


7. 신관 경로식당


8. 신관 주간보호센터 복도


9. 신관 주간보호센터 생활실


10. 신관 주간보호센터 프로그램실


11. 신관 주간보호센터 운동실


② 영상정보처리기기를 24시간 운영 및 촬영한다.


③ 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은 78일로 한다.


④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은 사무실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및 처리한다.


⑤ 복지관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관리책임자로 총무과(041-571-0617) 사무국장을 지정한다.


제13조(영상정보 열람 등의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한다.


제14조(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권한 제한, 접근통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5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7. 11. 01. 부터 적용된다.

② 이전의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12. 08. 23. 적용